제로투원파트너스

[법인설립&법인전환 시리즈3] 법인전환 시 사후관리 본문

법인설립,전환

[법인설립&법인전환 시리즈3] 법인전환 시 사후관리

제로투원파트너스 2020. 11. 15. 08:47

안녕하세요~

제로투원파트너스입니다!

더 넓은 바다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더 큰 배가 필요할 것입니다.

기업은 멈추지 않고 더 멀리 더 넓은 바다로 나아가 계속 항해해야 합니다.

처음 소소한 꿈을 품고 창업을 시작한 지가 엊그제 같은데 어느새 회사는 아들만큼이나 훌쩍 자라버렸습니다.

처음 기대했던 것보다 훨씬 더 잘 성장해준 회사가 너무나 고마울 것입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대표님의 머릿속이 복잡해집니다.

자식을 위해서 모두 내주는 부모님의 마음처럼 이제는 더 큰 시장으로 회사를 내보내고 싶은 욕심이 생깁니다.

이제는 더 넓은 바다를 향해 나아가야 할 때인데 아직 준비가 되지 않았다면 항해를 위한 재정비가 필요할 것입니다.

 

법인전환의 개념

Incorporation of going business

법인전환이란 개인기업주가 경영하던 기업을 개인기업주와는 독립된 법인이 기업 경영상 권리, 의무의 주체가 되도록 기업의 조직 형태를 변경하는 것을 말합니다.

개인사업자에서 법인전환을 할 때 고민하는 가장 큰 부분으로 개인사업체를 경영하고 있는 대표님들은 사업이 번창하고 소득이 늘어날수록 별도의 준비 없이 자녀에게 회사를 넘겨주었다가 자식들끼리의 경영권 다툼이 일어나게 된다거나 자칫하면 엄청난 상속세를 내야 하는 일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그럴 때 사업 자체를 닫아야 할 수도 있다는 불안감으로 법인전환을 고민하는 사례들이 실제로 많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바로 세금!

사업의 규모가 커지고 급격히 늘어나게 된 사업소득으로 인해 세금에 대한 부담감은 커져가고

정부의 성실신고확인 제도 확대 따른 국세청 중점 관리 대상이 될 가능성도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금융, 임대 소득, 사업소득의 종합소득세에 대한 부담과 더불어 가업승계에 대한 상속, 증여세

부동산의 가격 상승으로 인한 양도소득세의 부담으로 법인전환에 대한 큰 고민을 갖게 됩니다.

소득세에 대한 부담이 클 경우 세금에 대한 부담을 절감하기 위한 수단으로 법인전환을 선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 주식이나 사채를 발행해 외부로부터의 자금 조달에 용이하게 하기 위한 방법도 있고 소비자나 거래처에 대한 공신력을 심어주기 위한 방법, 사업상의 리스크나 경영의 위험을 분산시키는데도 유리하게 작용이 됩니다.

단 변경 시에 기업의 규모, 사업활동, 자금조달 능력, 유지비용 등을 충분히 고려하여 진행을 해야 합니다.

법인전환을 할 때 세법상 조세지원을 받을 것인가 또는 받지 않을 것인가에 따라 '조세특례제한법'에 따른 방식으로

일반과 법인전환이라는 두 가지 방식으로 나누어집니다.

1) 조세특례제한법에 따른 방식

2) 현물출자에 따른 법인전환

3) 사업, 양도/양수에 따른 법인전환

법인전환, 무조건 좋을까?

운영 중인 개인사업자를 법인으로 전환하는 것이 유리한지, 예측 가능한 리스크는 없는지 정확한 전문가의 진단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전문가의 진단을 통해 법인전환을 결정한다면 전환 시에 확보 가능한 다양한 혜택과 제도적 장치를 인지하고, 법인 설립 시점부터 지속 가능한 성장 모델을 구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주)제로투원파트너스 | 김경태 | 서울시 서초구 서초중앙로22길 117, 4층(서초동, 그라비타스) | 사업자 등록번호 : 227-82-00902 | TEL : 02-6228-5100 | Mail : info@ztop.kr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2019-서울서초-3027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