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투원파트너스

[스타트업 투자 시리즈 20] 사업계획서 작성 방법 2 본문

투자

[스타트업 투자 시리즈 20] 사업계획서 작성 방법 2

제로투원파트너스 2020. 11. 9. 23:16

안녕하세요~

좋은 아침입니다~

오늘은 어제에 이어 사업화 계획의 상세내용 작성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사업화 계획 내용 작성시의 중요도에 대한 내용은 이전 글에 말씀드렸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각각의 중요도에 해당되는 내용들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01. 사업화 실적

사업화 실적의 양식은 '최근 5년간 내수, 수출실적을 주력상품 위주로 작성하라' 라고 되어있습니다.

만약 내수 실적이 발생했거나 더 나아가 해외 수출 실적까지 발생했다면 해당 내용에 대하여 그대로 작성하시면 되지만, 스타트업의 경우에는 이에 해당하는 실적들이 하나도 없을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사업화 실적에 대하여 작성할 수 있는 내용이 없습니다. 하지만 실적이 없다고 해서 빈칸으로 내용을 제출한다면 평가에 매우 좋지 않기 때문에 실적이 없다면 해당 분야의 경험 혹은 현재 진행하고 있는 기술개발 내역이라도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술개발 내용이 성공했는지 실패했는지에 대한 내용은 중요하지 않으며 해당 스타트업 혹은 대표 혹은 핵심멤버가 어떤 경험들을 해봤는지가 중요합니다.

02. 국내·외 시장규모

국내·외 시장규모의 경우 제일 중요한것은 작성 내용의 출처입니다.

그 다음 중요한 것은 시장 규모의 크기입니다.

진출하려는 시장의 규모가 너무 작을 경우 스타트업에서 진행하고 있는 아이템에 대한 개발내용이 중요하지 않아 보일 수 있고, 시장의 규모가 너무 클 경우 진행하고 있는 아이템의 성공가능성 혹은 시장 진입성이 낮아보일 수 있습니다.

만일 아이템이 최초개발 혹은 흔치 않은 아이템일 경우 시장규모의 정보가 없을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개발하고있는 아이템을 포함하는 상위 시장자료를 참고하여 현재 목표시장의 규모를 추정하여 작성해야 합니다.

이러한 자료들을 찾아서 목표시장을 확실하게 정해놓고 과거 데이터를 통해서 시장의 성장률을 분석하여 작성한다면 설득력 있는 자료가 될 것입니다.

03. 국내·외 주요시장 경쟁사

경쟁사 작성의 경우에는 되도록이면 경쟁사가 가진 장점을 감추고 자회사에서 개발하는 차별화되고 독창적인 장점 및 특징을 설명할 수 있도록 작성해야 합니다.

스타트업은 현재 개발되지 않았거나 실제 사용하고 있는 제품 혹은 서비스 중 불편한 점을 개선하여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그 점들을 강조하여 작성하도록 합니다.

작성 중 제일 하지않아야 하는 것은 대기업과의 경쟁구도를 만드는 것 입니다.

실제로 대기업과 경쟁하는 제품일지라도 경쟁분석 부분에서는 함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가위원의 경우 대기업과 경쟁한다는 내용이 있으면 아이템이 아무리 좋더라도 스타트업의 성공가능성이 낮다고 판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04. 제품화 및 양산, 판로개척

제품화 및 양산, 판로개척 부분의 경우는 판매 가능성이 높다는 부분을 어필해야 한다.

제품을 구매할 고객이 이미 확보되어 있고 필드 테스트가 가능하며 최대한 빨리 제시한 아이템으로 회사의 매출을 발생시킬 수 있다는 점을 증명해야 합니다.

제품화 및 양산, 판로개척 부분은 2~3페이지 분량정도만 작성하시고 굳이 작성 요령에 나와있는 제품화, 양산, 판로개척 항목에 따라서 작성하지 않아도 됩니다.

스타트업의 아이템에 따라서 양산이 불가능한 제품들도 있기 때문에 아이템에 맞게끔 작성하시고 내용작성에서는 간단하면서도 알기 쉽도록 도표 등을 이용해서 명확하게 설명하시기 바랍니다.

05. 투자 및 판매계획

투자 및 판매계획은 말그대로 계획이기 때문에 판매예상 산출근거와 국내·외 판매처 예상매출내용을 토대로 작성합니다.

주의할 점은 판매금액이나 투자금액이 너무 높이 설정되어 있으면 평가자의 입장에서는 문서내용을 신뢰하기 어렵기 때문에 실제로 가능한 금액을 목표로 잡아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뒤의 해외진출과도 이어지는 부분이지만 되도록이면 꼭 수출계획에 대하여 작성하시는 것이 정부 지침에도 맞기 때문에 작성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06. 해외시장 진출계획

해외시장 진출계획은 정부의 주요 지침이며 평가표에서도 배점이 높은 항목이기 때문에 계획이 없더라도 로드맵을 만들어서 진출할 것이라는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고 너무 대충 쓰게 된다면 평가자 입장에서도 해외진출에 대한 계획이 없는것으로 판단하기 때문에 성실히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용유지 및 고용창출 계획은 정부의 주요 지침 중 하나이며 평가항목에서도 높은 점수를 차지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항목입니다.

고용유지 및 고용창출 계획 작성시 TIP

고용유지 및 고용창출 계획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신규고용창출 계획입니다.

사업 기간동안에 신규로 채용할 인원수를 명확하게 제시하는 것이 좋으며 보통은 연간 2명의 신규고용 계획을 세우며 지원금의 금액에 따라서 고용인원을 변경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당 계획서를 작성할 떄는 문서의 내용대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로 내부에서 고용유지를 위해 실행하고 있는 내용들(교육프로그램, 성과공유, 내일채움공제 등)을 작성하는 것이 좋으며 평가 기준에 포함되는 내용이 있을 경우 가점사항에 해당되어 합격에 유리한 방향으로 이끌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사업계획서 작성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글의 내용을 토대로 작성하시더라도 정부지원사업은 여러 변수에 따라서 합격하기도 불합격하기도 합니다.

떨어지시더라도 의기소침하지 마시고 될때까지 도전하시는것이 제일 중요할 것 같습니다.

통상 정부지원사업은 신청부터 최종발표까지 4~5개월이라는 기간이 소요됩니다.

자금이 부족한 스타트업은 하나의 지원사업을 마냥 기다릴수가 없기 때문에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시게 되면 비슷한 신청자격이 되는 정부지원사업은 모두 신청해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어떤 사업이 합격할지를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혹시나 전부 떨어지더라도 탈락사유에 대하여 꼭 확인하시고 보완하여 원하시는 지원사업, 지원자금을 따내어 진행하시는 사업에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제로투원파트너스'는 여러 투자조합을 통해 스타트업의 직접투자 및 투자유치를 진행함은 물론 멘토링과 브랜드 구축, 판로개척 등의 마케팅 및 각종 분야의 컨설팅을 제공하는 투자 전문기업입니다.

기업 검토를 원하시는 기업에서는 아래 이메일 또는 구글폼을 통하여 기업 자료를 보내주신다면, 검토 후 피드백을 드리겠습니다.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e7dvuzbgvxb4eSCCxibKdT7p976xYQF6Q_cCAivPf3AX19IA/viewform

 

Google 설문지 - 설문지를 작성하고 분석할 수 있으며 무료입니다.

하나의 계정으로 모든 Google 서비스를 설문지로 이동하려면 로그인하세요.

accounts.google.com

 

 

Google 설문지 - 설문지를 작성하고 분석할 수 있으며 무료입니다.

하나의 계정으로 모든 Google 서비스를 설문지로 이동하려면 로그인하세요. 내 계정 찾기 계정 만들기 Google 계정 하나면 OK

docs.google.com

제로투원파트너스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62길 9-14

 

사업자 정보 표시
(주)제로투원파트너스 | 김경태 | 서울시 서초구 서초중앙로22길 117, 4층(서초동, 그라비타스) | 사업자 등록번호 : 227-82-00902 | TEL : 02-6228-5100 | Mail : info@ztop.kr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2019-서울서초-3027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