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투원파트너스

[스타트업 투자 시리즈 12] 마일스톤 만들기 본문

투자

[스타트업 투자 시리즈 12] 마일스톤 만들기

제로투원파트너스 2020. 10. 21. 17:42

안녕하세요~

갑자기 날씨가 확 추워졌네요. 요즘 가을은 가을을 즐길새도 없이 순식간에 지나가는 것 같아요.

이럴때일수록 감기에 걸리지 않게 따뜻하게 입고 다니시길 바랍니다.

오늘의 주제는 마일스톤 만들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마일스톤이란?

마일스톤이라는 단어는 이곳저곳에 많이 쓰입니다. 일반적인 마일스톤의 뜻은 이정표입니다.

이 이정표라는 것은 프로젝트 형태로 이루어지는 업무들에 각 특정 기간에 달성해야하는 목표와 같은 의미로 쓰여집니다. 스타트업에서도 마찬가지로 스타트업의 성장과정에서 달성해야 하는 각각의 목표들을 설정해놓은 것을 마일스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일스톤이 중요한 이유는 스타트업의 임직원들이 목표를 가지고 행동해야 되는 기준으로 삼는 데이터가 될 수 있으며, 투자자가 투자유치에 대한 금액에 대하여 '무엇을 언제까지 할 것이다' 라는 것을 보여줄 수 있는 기준으로 삼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스타트업은 투자금 유치단계 별 어떠한 마일스톤을 가지고 있고 어떻게 달성할 것인지에 대한 것을 명확하게 제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마일스톤의 중요성

 

마일스톤의 중요성은 위에서도 작성했듯이 이정표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스타트업에게도 투자자에게도 중요합니다.

무엇인가를 행함에 있어서 중간중간 기준이 존재하는 것과 존재하지 않는 행위의 차이는 상당히 크게 다가옵니다.

등산을 할 때 중간중간 거리와 방향을 알려주는 이정표가 없다고 생각해보세요. 이정표가 없다면 어떤 방향으로 가야할 지 얼만큼 더 가야 정상이 나오는지, 휴식처가 나오는지 등산객의 입장에서는 알기 어렵습니다. 이정표가 존재함으로써 자신이 가려고 하는 목표와 거리를 생각해서 자신의 체력을 안배하여 안전한 등산을 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성장도 마찬가지입니다. 스타트업의 아이디어를 실제로 구현하기까지 중간중간 어떠한 목표를 가지고 달려나갈지에 대한 마일스톤을 설정하는 것이 기업의 방향성과 지속성을 증가시키며 결국은 목표달성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하나의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마일스톤의 습관화

마일스톤이라는 거창한 단어로 시작했지만 스타트업의 마일스톤은 사소한 것에서도 의미를 둘 수 있습니다.

제품 개발에 관련된 중요하고 큰 마일스톤부터 고객확보 및 마케팅 관련 마일스톤, 심지어 우수한 임원진 영입과

같은 것도 마일스톤이 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투자자들도 스타트업에 우수한 인재를 영입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마일스톤의 습관화가 갖는 의미는 단순히 목표설정만을 위한 것만이 아닙니다.

1. 기업의 방향에 대한 설정

- 여러 마일스톤들을 진행하고 완료할수록 회사의 성장은 따라옵니다. 해당 마일스톤들을 모아서 기업의

방향성을 이루어 낼 수 있습니다.

2. 성공적인 투자 유치

- 스타트업의 초기 투자 단계에서는 제품이나 매출이 없을 경우에도 자본문제로 투자를 받아야 할 수 있습니다.

이럴때 투자자들에게 올바른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는 기준으로 보여줄 수 있는 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단기적인 성과 성취

- 스타트업에서는 실질적으로 큰 성과를 바로 내기 힘들기 때문에, 마일스톤을 통해 단기적인 성과를 성취하며

임직원들이 그에 따른 자신감을 가지고 기업 성장을 도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스타트업 내에서 설정한 마일스톤을 전부 달성한다고 해서 스타트업이 반드시 성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최소한 스타트업이 회사 내의 프로세스를 통하여 계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개인적으로는 3번의 단기적인 성과 성취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스타트업에서 함께 업무를 진행하고 있지만

각자 작게 설정된 목표를 해결하면서 성취감을 느끼고 자신감을 얻어 후에 더 큰 마일스톤을 완료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작은 성공(Small Success)이 큰 성공을 부른다

칼 와익(Karl Weick)

조직이론가 칼 와익 미시건대 교수는 다음과 같이 이야기 하였습니다.

한번의 작은 승리 자체는 그다지 중요해 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작지만 중요한 임무를 여러차례 성공해내면 일종의 패턴이 생겨나기 때문에

결국 동지가 모여들고, 적을 물리칠 수 있게 되며, 이후의 제안에 대한 저항도 낮아지게 된다.

일단 작은 승리를 달성하면 모종의 힘이 작용하기 시작하여 다음번 작은 승리로 이어지게 된다.

칼 와익(Karl Weick), American Psychologist. 1984.

스타트업도 결국 사람이 하는 일이기 때문에 각각의 임직원들이 성장해서 회사가 이루어내려는 목표에 얼만큼 영향을 끼치는가가 중요합니다. 마일스톤 설정을 통해 스타트업에게는 기업의 성장을, 투자자들에게는 투자 성공 가능성의 지표를 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마일스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시간에는 마일스톤 작성 시 유의해야 될 점과 사례에 대하여 준비해보겠습니다.

'제로투원파트너스'는 여러 투자조합을 통해 스타트업의 직접투자 및 투자유치를 진행함은 물론 멘토링과 브랜드 구축, 판로개척 등의 마케팅 및 각종 분야의 컨설팅을 제공하는 투자 전문기업입니다.

기업 검토를 원하시는 기업에서는 아래 이메일 또는 구글폼을 통하여 기업 자료를 보내주신다면, 검토 후 피드백을 드리겠습니다.

 

 

https://forms.gle/aWr9DPvPSuATMjKr8

 

Google 설문지 - 설문지를 작성하고 분석할 수 있으며 무료입니다.

하나의 계정으로 모든 Google 서비스를 설문지로 이동하려면 로그인하세요.

accounts.google.com

제로투원파트너스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62길 9-14

 

사업자 정보 표시
(주)제로투원파트너스 | 김경태 | 서울시 서초구 서초중앙로22길 117, 4층(서초동, 그라비타스) | 사업자 등록번호 : 227-82-00902 | TEL : 02-6228-5100 | Mail : info@ztop.kr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2019-서울서초-3027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