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투원파트너스

[스타트업 투자 시리즈 13] 스타트업 CEO가 바라는 CFO의 역할 본문

투자

[스타트업 투자 시리즈 13] 스타트업 CEO가 바라는 CFO의 역할

제로투원파트너스 2020. 11. 3. 15:26

 

완연한 가을날씨에 놀러가기 딱 좋은 주말입니다~!

기다렸던 드라마 스타트업도 오늘밤 부터 TVN에서 하니 본방 사수 해주세요~ ㅋㅋ

 

 

 

오늘은 스타트업 CEO는 어떤 CFO를 원하는가?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나눠 볼까 합니다. 역할 분담이 정확히 되지 않은 스타트업의 경우에는 CEO와 CFO의 경계가 모호한 경우가 많습니다. 많은 스타트업 CEO들이 재무를 관리하면서 투자 유치에 열을 올리고 다니기 때문입니다.

스타트업의 CEO는 할일이 너무 많습니다. 기획부터 채용, 인사, 재무, 마케팅, 판로개척, 투자유치까지 한마디로 팔방미인이여야 해낼 수 있지요^^

그러나 사실 CEO와 CFO는 역할 규정을 뛰어넘어 명확히 업무 영역을 규정하고 인식해 나갈 수 있어야 합니다.

라는 의문을 갖습니다.

 

IMF이전에 CFO는 CEO의 가장 측근에서 자금이나 경리를 담당하는 임원등의 직책으로 자금과 관계된 일이나 회계 처리 업무를 주로 했습니다. 그들은 CEO 보다 더욱 상세히 기업의 사정을 알고 있고 CEO가 뭘 생각하고 원하는지도 꿰뚫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문제가 생기면 실무적 전문성을 발휘해 회계기준에 벗어나지 않게 장부에 잘 맞추고 이익도 잘 나오게 하고 장기적인 기업가치보다는 당장 올해 한푼이라도 세금을 적게 내면 최고의 재무 전문가로 인정받았던 것이지요.

 

 

그럼 CEO가 CFO에게 가장 크게 아쉬워하는 점은 무엇일까요? 재무전문성이 아닙니다. 바로 리더십입니다. 지금은 과거와 달리 재무회계가 사업과 따로 떨어진 단순한 지원기능이 아니라 현업과 능동적으로 협업해야 하는 사업재무의 양상으로 나타납니다. 이제 세상도 변했고 CEO도 변했습니다.

스타트업의 출발은 기업가적 도전정신을 가진 CEO입니다. 스타트업은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방식으로 사업에 도전하고 즐기는 사람이기에 기존에 없던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제안하거나 기존에 있던 것이라도 전혀 다른 효용으로 새롭게 세상에 제안하고 도전할 때 가장 큰 성취감과 즐거움을 느끼는 사람입니다.

 

하지만 대부분 스타트업 CEO들은 뛰어난 사업적 열정과 도전정신 외에는 부족한 점 투성입니다. 기술 전문성이 뛰어난 CEO는 기술 이외에는 대부분 부족합니다. 창의성과 아이디어가 뛰어난 창업 CEO 는 창의성이외에 운영 경험이나 기술 전문성이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생각과 말로만 하는 관념적인 사업이 아니라 돈이 움직이는 실제 사업을 해야 한다면 CFO가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스타트업 CFO의 5가지 필수 역량이란?

첫째, 변화와 혁신 마인드가 필요합니다. 스타트업 CFO가 되려면 변화와 혁신을 누구보다도 제대로 이해해야 합니다. 그래야 자기 일을 제대로 할 수 있습니다. 혁신과 도전에 따르는 위험을 관리하는 것이 스타트업 CFO가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입니다.

둘째, 필요조건은 사업적 협업능력과 전략적 지원능력입니다.스타트업 CFO는 누구하고도 사업적 차원에서 협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셋째, 직업정신과 파트너십입니다. 단순한 월급직원이 아니라 기업의 비젼과 목표를 진정으로 공유하고 CEO 와 기업이 올바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성공을 위한 파트너십에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넷째, 필요조건은 쉽고 합리적인 커뮤니케이션과 유연하고 실리적인 협상능력입니다. 이 부분은 어떠한 사업도 사람이 하는 일이기에 네트워킹에는 시간과 경험이 필요하고 진정성있게 미팅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휴먼 네트워킹 역량을 갖춰야 합니다.CFO는 스타트업의 성장단계에 따라 요구되는 다양한 휴먼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적절하게 활용하는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모두가 낙관론을 펼칠때 긍정 에너지를 적극적으로 인정하면서도 잘못될 수 있는 요인과 잘못 됐을때의 상황을 미리 보여줘야 합니다. 긍정과 도전의 열기를 고양하면서도 동시에 위험과 최악의 상황을 냉정하게 짚어보는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CFO의 역할 입니다.

 

리스크 관리가 CFO의 핵심 역할이라는 점을 명확히 인정해야 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스타트업 CFO의 역할을 살펴 봤습니다. 다음시간에는 스타트업 CFO의 구체적인 업무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그럼 이만 본방사수!

 

 

 

 

사업자 정보 표시
(주)제로투원파트너스 | 김경태 | 서울시 서초구 서초중앙로22길 117, 4층(서초동, 그라비타스) | 사업자 등록번호 : 227-82-00902 | TEL : 02-6228-5100 | Mail : info@ztop.kr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2019-서울서초-3027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