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린 캔버스 양식 + 작성하는 쉬운 방법!

제로투원파트너스 2021. 8. 23. 08:00

 

안녕하세요. 제로투원파트너스입니다.

오늘은 린 캔버스가 무엇인지 알아보려고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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린 캔버스


린 캔버스에 대해서 들어보셨나요?

오늘은 린 캔버스가 어떤 것인지, 왜 필요한지, 그리고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 알아보려 해요.

 

 

린 캔버스는 창업 전 검증 단계에서 필요한 비즈니스 분석 프레임을 말해요!

어제 소개해드린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변형한 프레임으로,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보다 고객이 겪고 있는 문제나 기존의 솔루션에 집중하여 본인의 아이디어를 좀 더 객관적인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해주어요.

 

 

 

 

 

 

린 캔버스는 위와 같은 양식을 사용해요.

어떻게 작성하면 될지 1번부터 9번까지 하나씩 살펴볼까요?

 

 

① 문제 : 고객이 겪고 있는 가장 중요한 3가지 문제

기획을 하다 보면 고객의 문제점을 굉장히 많이 발견할 수 있을 거예요.

하지만 너무 많은 문제는 핵심에 집중하지 못하게 해요.

그렇기 때문에 문제점은 가장 중요한 것들로만 3가지 이내로 작성해요.

이때, 고객이 겪고 있는 불편함과 문제점을 단순화해서 기록하도록 해요.

 

 

② 고객군 : 목표 고객 수요와 공급 측면 모두 고려

사업 아이템의 주요 고객이 누구인지를 기술해요.

사업 전략, 마케팅 전략을 세우기 위해서는 목표 고객의 나이, 지역, 성별, 성향, 직업 등을 정의해야 해요.

가장 핵심이 되는 고객, 가장 집중해야 하는 고객을 기술해야 해요.

 

 

③ 고유의 가치 제안 :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해야 하는 이유와 차별성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의 '가치 제안'과 동일한 부분이에요.

우리 기업의 제품 및 서비스를 구매해야 하는 이유를 제안하고, 차별성을 드러내야 해요.

 

 

④ 해결 방안 : 가장 중요한 3가지 기능

1번 '문제'에서 고객이 겪는 문제를 작성했어요.

2번 '해결 방안'에서는 이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핵심적인 기능 3가지를 작성해요.

고객 인터뷰나 시장 조사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기술적으로 구현이 가능한지 충분히 검토 후에 기술해야 해요.

 

 

⑤ 채널: 고객 도달 경로(온라인/오프라인)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의 '채널'과 동일한 부분입니다.

고객에게 사업 아이템의 가치를 전달하고, 고객이 우리 기업에 도달할 수 있는 경로를 말해요.

 

 

⑥ 수익원 : 수익 모델, 매출, 영업 이익 등이 발생하는 방식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의 '수익원'과 동일한 부분입니다.

매출. 영업 이익 등이 발생하는 방식을 말해요.

 

 

⑦ 비용 구조 : 기업에서 지출해야 하는 비용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의 '비용 구조'와 동일한 부분입니다.

고객 획득 비용, 유통 비용, 인건비, 호스팅 등 기업에서 지출해야 하는 비용을 말해요.

 

 

⑧ 핵심 지표: 측정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지표

핵심 지표는 회사가 지향하는 가장 중요한 지표로써, 관리하는 성과 지표 중 핵심이 되는 지표 2~3가지를 말해요.

핵심 지표는 회사의 생존 가능성, 사업의 성장 속도를 가늠할 수 있는 가장 직관적이고 명확한 지표예요.

 

 

⑨ 경쟁 우위 : 경쟁사가 모방할 수 없는 특징, 기술력, 차별화 포인트

경쟁상품, 경쟁사 등과 비교하여 우리 기업이 얼마나 차별화된 기술적, 시간적 우위를 가졌는지에 대한 부분이에요.

모든 면에서 경쟁사와 비슷한 수준이라면 마케팅 및 브랜딩에서 승부가 갈려요.

따라서 경쟁사보다 어떤 점을 더 내세울 수 있는지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해요.

 

 

 

 

지금까지 린 캔버스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이러한 프레임을 사용하면 보다 효율적인 사업을 기획하실 수 있어요.

다만, 사업을 시작한 후에 주요 변경 사항이 생긴다면 린 캔버스도 업데이트를 해주어야 지속적으로 관리하시기 좋습니다!

린 캔버스 외에도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 프레임워크가 있으니 회사의 상황에 따라 적절한 모델을 도입하여 사용해보는 걸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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