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운영 가이드 시리즈

[스타트업 운영 가이드 시리즈 16] 스타트업 비즈니스 모델

제로투원파트너스 2023. 2. 8. 08:00

안녕하세요!

 

오늘은

 

스타트업 비즈니스 모델 수립하기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오늘의 포스팅도 집중해주세요:)

 

스타트업 비즈니스 모델


비즈니스 모델이란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전달 방식,

 

수익 창출 방법 등을 정리한 모형을 말합니다.

 

우리는 이것을 BM이라고 줄여서 말합니다.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할 때는 기존에 잘 만들어진 프레임 워크를 사용해야 합니다.

 

대표적인 것으로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와 '린 캔버스'가 있습니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는 사업 모델을 구성하는 핵심 요소 9개를

 

표 한 장으로 시각화하고 평가하는 방법론입니다.

 

비즈니스 모델의 핵심 구성 요소를 담고 고객 가치 창추 과정을

 

도식화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핵심 파트너

고객의 니즈가 세분되고 비즈니스의 복잡도가 심해지면서 특정 기업이 

 

혼자 해결할 수 있는 일의 범위가 축소되고 있습니다.

 

기업의 내부 역량에 따라 광고, 개발, 디자인 같은 일부 비전문 영역을

 

아웃소싱하거나 비경쟁 자들과 전략적 동맹을 맺고 심지어 경쟁 업체들 간에도

 

파트너십을 맺는 일이 많아 지고 있습니다.

 

핵심 활동

기업이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기 위한 주요 활동으로 무엇을 생산할지, 

 

어떤 문제를 해결할지, 경쟁사를 이기기 위해 무엇을 할지 등을 정의해야 합니다.

 

비즈니스를 영위하기 위한 중점 활동은 생산, 문제 해결, 플랫폼 / 네트워크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핵심 자원

사업을 영위하기 위해 꼭 필요한 자원이 무엇인가 파악하는 내용입니다.

 

물적자원, 인적자원, 기술자원, 지식 재산권, 재무 자원 등을 말합니다.

 

핵심 자원이 없다면 핵심 활동을 하지 못하고 가치 제안 역시 불가능합니다.

 

가치 제안

고객에게 전달하려는 유무형의 가치 또는 차별화 요소를 의미합니다.

 

기업은 고객이 처한 문제를 해결하고 욕구를 충족시키는 가치를 제공해야만 합니다.

 

고객 관계

고객을 확보하고 관계를 유지하고 상호 작용하려는 방법입니다.

 

또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계속 구매하도록 하기 위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의미하며,

 

기업에서 운영하는 고객 센터, 프라이빗 뱅킹 서비스, 프랜차이즈의 키오스크,

 

개인 맞춤형 큐레이션 서비스의 방법이 있습니다.

 

채널

기업이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커뮤니케이션하고

 

제품이나 서비스를 전달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쉽게 말해 기업과 고객이 만나는 접점입니다.

 

판매 채널을 결정할 때는 타깃 고객에 따라 오프라인과 온라인

 

방식을 활용하되 웹으로 할지, 앱으로 할지, 오픈 마켓을 활용할지,

 

네이버의 스마트스토어를 활용할지 아니면 자사 몰을 이용할지 등에 대해서도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고객 세분화

우리의 진짜 고객은 누구인가, 핵심 타깃은 누구인가에 대한 정의가 필요합니다.

 

고객군을 세분화하여 우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누구에게 

 

팔지 정하고 기업의 모든 역량을 타깃 고객에게 집중하는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비용 구조

사업을 하기 위해 어떤 비용이 얼마나 드는가에 관한 내용입니다.

 

비용의 유형에는 크게 고정비와 변동비가 있으며 세부 사항으로는 매출 원가,

 

인건비, 임차료, 광고 선전비, 기타 운영비 등이 있습니다.

 

초기 스타트업일수록 매출 없이 비용이 발생하지만 가능한 비용을 최소화시켜

 

수익이 매출을 넘거나 외부 자금이 조달될 때까지 생존하기에 적합한 구조를 만들어야 합니다.

 

수익원

기업이 획득한 고객으로부터 창출하는 현금을 의미합니다.

 

사업을통해 얼마나 벌 수 있는가를 정의하며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대가로 고객이 돈을 지불하는 방식, 

 

흔히 말하는 수익 모델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린 캔버스


 

린 캔버스는 본인의 아이디어를 좀 더 객관적인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해주며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보다 고객이 겪고 있는 문제나 기존의 솔루션에 집중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문제

너무 많은 문제는 핵심에 집중하지 못하게 합니다.

 

고객이 겪고 있는 불편함, 문제점 등을 단순화해서 기록하는 것이 좋습니다.

 

플랫폼 사업자라면 수요자와 공급자가 겪는 문제점을 모두 작성해야 합니다.

 

문제를 모르는 게 정말 큰 문제이지, 문제를 명확히 파악하면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해결 방안

'문제'에서 고객이 겪고 있는 문제를 기술했다면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핵심적 기능 세 가지를 기술해야 합니다.

 

고객 인터뷰나 시장 조사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기술적으로 구현 가능한지를

 

사전에 충분히 검토해야 합니다.

 

핵심 지표

핵심 지표는 회사의 근간이 되는 중요한 지표로써 관리하는 

 

성과 지표 중 선정한 중요한 지표 2~3개를 말합니다.

 

핵심 지표는 회사의 생존 가능성, 사업의 성장 속도를 가늠할 수 있는

 

가장 직관적이고 명확한 지표가 됩니다.

 

고유의 가치 제안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해야 하는 이유는 차별성입니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의 '가치 제안'과 같습니다.

 

경쟁 우위

경쟁자와 비교해 차별화된 기술 우위, 시간 우위, 조직 우위 등을 가졌는지에 대한 부분입니다.

 

경쟁사와 대비해 어떤 차별화 요소가 있는지 분석하고 정의해야 합니다.

 

채널

고객 도달 경로입니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의 '채널'과 같습니다.

 

고객군

우리가 만들려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주요 고객이 누구인가에 초점을 맞춥니다.

 

나이, 지역, 성별, 성향, 직업 등을 세분화해 고객 페르소나를 정의하면 사업 전략이나 

 

마케팅 전략을 세울 때 도움이 됩니다.

 

비용 구조

인건비, 고객 획득 비용, 유통 비용, 호스팅 등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의 비용 모델과 같습니다.

 

수익원

매출, 영업 이익 등이 발생하는 방식입니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의 '수익원'과 같습니다.

 

 

 

 

 


 

오늘은 스타트업 시작에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다음 글에서 봬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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