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스타트업 투자 시리즈 41] 사업 계획서 작성하기(1)

제로투원파트너스 2023. 1. 27. 17:29

안녕하세요:)

 

오늘은 정말 중요한 사업 계획서 작성하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업 계획서 작성 시 각 항목에서 충족해야 할 핵심 요소들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그럼

이번 포스팅도 집중해주세요!

 

바로 가볼까요!

 

사업 계획서 작성하기!


사업 계획서란?


사업 계획서의 중요성과 가치를 정확히 파악해야 합니다.

 

훌륭한 사업 계획서는 스타트업의 펀드레이징 전 과정에서 

 

잠재 투자자에게 벤처 비즈니스의 성장성과 상업성을 정확히 전달하고,

 

이들의 투자 결정에 중요한 근거를 제공합니다.

 

사업 계획서를 작성하는 동안 경영진은 비즈니스에 대한 자기 생각, 목표,

 

방향, 우선순위 및 전략을 공유하고, 이에 관하여 일관된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또한, 고객 문제를 정확히 규명하고, 이에 대한 솔루션을 제시해야 합니다.

 

사업 계획서는 가장 기본적이자 매우 중요한 투자 심사 요소입니다.

 

향후 만날 여러 투자자 유형에 따라서 시장 상황, 전략, 재정 상태, 

 

제품 기능 수정 등의 변화를 사업 계획서에 주기적으로 반영하고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시간 흐름에 따라 시장과 고객 니즈는 항상 변하고, 

 

이에 따라 필요한 기술 속성도 변하게 마련입니다.

 

 

투자자는 창업가의 비논리적 계획 사항을 집요하게 파고들어 질문 공세를 합니다.

 

이런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려면 사업 계획서를 작성하는 가운데

 

투자자의 질문을 예상하고 적절한 답변을 마련해야 합니다.

 

 

 

 

 

 

 

 

사업 계획서의 구성


사업 계획서의 목적은 잠재 투자자의 투자 기준이 충족되었고 추구하는

 

성공 요인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입증하는 것입니다.

 

-사업 계획서의 구성-

● 사업 개요

● 문제 정의 및 솔루션

●제품·서비스 설명

● 가치제안

● 마케팅 계획

● 경영진

● 전략 파트너 소개

● 사업 운영 및 확장 계획

● 기업목표

● 마켓 포지션 및 견인력

● 위험 요소

● 재정 상태

● 출구 전략

 

 

사업 개요

두꺼운 사업 계획서를 간결하게 정리한 사업 개요는

 

벤처 비즈니스를 개괄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섹션이지만, 다른 모든 섹션의 작성이 완료된 후에

 

맨 마지막으로 별도로 작성되는 게 일반적입니다.

 

사업 개요는 주로 문제 정의와 솔루션, 가치제안, 시장분석, 경쟁업체 및 차별화 요소,

 

시장진입전략, 경영진, 전략 파트너 및 견인요소, 재무요약 및 출구 전략의 핵심 내용만

 

간추려 보고하고, 보완 및 추가내용에 대해선 투자자가 직접 해당 섹션을 찾아봅니다.

 

대체로 적은 페이지로 작성하는 사업 개요는 반드시 벤처 비즈니스가 매력적인 

 

투자 기회로서 더욱 심도 깊은 검토가 필요하다는 느낌이 들게 하여야 합니다.

 

문제 정의 및 솔루션

사업 계획서의 문제 정의 및 솔루션에서는 아직 해결되지 않은 고객문제를 정의하고,

 

자사의 제품과 서비스가 어떻게 이에 대한 솔루션으로 작동할 수 있는지 설명해야 합니다.

 

솔루션의 가치가 높다는 것은 해당 제품과 서비스의 잠재수요가 높다는 점을 의미합니다.

 

시장조사 및 고객 설문조사 등을 통해 사업 타당성 분석을

 

실시하면 이 질문에 대한 답을 구할 수 있습니다.

 

문제 정의와 솔루션 섹션은 나머지 사업 계획서 섹션의 문맥을 결정합니다.

 

그리고 잠재 투자자가 제품과 서비스의 유효성을 판단하는 기준입니다.

 

제품·서비스 설명

기업이 개발하고 출시하려는 제품과 서비스의 기능 요소에 대한 

 

투자자의 이해를 도모합니다.

 

제품 및 서비스를 위해 개발된 놀라운 기술에 대해서 상세하고 

 

포괄적인 설명은 불필요합니다.

 

복잡한 기술이라도 간결하고 명료하게 기술해야 합니다.

 

해당 섹션은 잠재 투자자들이 제품과 서비스의 수익 잠재력을 평가할 것입니다.

 

좋은 방법으로는 투자자의 상상을 자극하는 것입니다.

 

가치제안

개발한 제품과 서비스의 기능에 설명했으면, 

 

이제 목표 소비자와 사용자에게 어떤 이점을 제공하는지에 관한 

 

가치제안을 보여줄 차례입니다.

 

- 해당 제품을 사용함으로써 고객이 절감한 비용은 얼마인가?

 

- 어느 정도의 프리미엄 가격을 책정할 수 있는가?

 

- 더 큰 시장으로 확장할 수 있으면, 얼마나 큰 이득을 얻을 수 있는가?

 

가치제안 섹션에는 구체적으로 어떠한 가치가 있는지 기술하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명시된 가치제안은 후속 섹션에서 벤처 비즈니스를 차별화시키는 중요한 기초역할을 담당합니다.

 

마케팅 계획

벤처 비즈니스가 속한 시장과 산업에 대한 분석 결과를 제시하여 설명합니다.

 

여기서 기술해야 할 필수항목은 현재 시장규모와 성장 전망, 마켓 세그먼트, 

 

시장 및 산업 역동성, 소비자·사용자의 행동특성이 있습니다.

 

작성 과정 중 목표시장을 정의할 수 있는 기회를 잡을 수 있으며,

 

목표시장 정의에 관한 이상적인 예시 문구는 다음과 같다.

 

시장과 산업에 대해 설명했으면, 

 

이제 잠재 투자자는 경쟁 환경에 자연스레 관심을 끌게 됩니다.

 

마케팅 계획에서 경쟁 환경은 혁신성, 목표시장 정의, 가치제안, 상업적 생존 가능성,

 

위험 완화 요인 및 전략 파트너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이제 잠재 투자자가 정의된 목표시장과 경쟁 환경에 익숙해졌으므로

 

마케팅 전략을 제시해야 합니다.

 

이 파트의 목표는 정의된 목표시장에서 제품 및 서비스를 어떻게 확립할지 설명하는 것입니다.

 

제품, 가격, 유통, 홍보의 중요성을 간과해선 안 됩니다.

 

 

 

 

 

 

 

 

 

 

 

 

 


 

오늘도 사업 계획서 작성하기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들께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고

 

다음 글도 기대해 주세요 :)

 

 

사업자 정보 표시펼치기/접기
(주)제로투원파트너스 | 김경태 | 서울시 서초구 서초중앙로22길 117, 4층(서초동, 그라비타스) | 사업자 등록번호 : 227-82-00902 | TEL : 02-6228-5100 | Mail : info@ztop.kr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2019-서울서초-3027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