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운영 가이드 시리즈 14] 스타트업의 시작
안녕하세요!
오늘은
스타트업의 시작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오늘의 포스팅도 집중해주세요._.
스타트업의 시작
반드시 기억해야 할 것
'창업하기 전에 준비부터 철저하게 해야 합니다.'
많은 창업가는 창업을 만만하게 생각해서 오랜 준비나 노력없이
창업을 시작했다가 몇 개월 못 버티고 망하는 일이 비일비재합니다.
당해 개업했다가 폐업한 사람과 수년 전에 개업했다가 폐업한 사람도
포함돼 있지만, 개업 대비 폐업의 비율은 72.3%입니다.
창업은 식당이든 스타트업이든 창업을 위해서는 많은 준비와 노력이 필요합니다.
최고의 전문가들이 수개월 동안 노력하고 철저하게 준비해도 성공하기 힘듭니다.
준비된 자만이 기회가 왔을 때 잡는 것처럼,
아이템 선정부터, 팀 빌딩, 사업 계획성 작성과 비즈니스 모델 수립,
마케팅과 영업 전략, 채용과 조직 관리, 끝으로 투자 유치까지
창업에 필요한 많은 것을 공부하고 경험하면서 시행착오를
최대한 줄이고 원하는 수준까지 빨리 성장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합니다.
창업 아이템은 고객의 불만에서 찾아 보자
창업 아이템은 사업자가 고객에게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속성을 의미합니다.
고객의 '페인 포인트', 즉 고객이 겪고 있는 문제나 불편한 점을 찾아내 해결하는 것이
바로 창업 아이템입니다.
성공한 기업들 대부분이 우리 주변의 사소함 불편함, 고객들이 겪고 있는
불만족에서 시작됐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성공적인 스타트업의 예
배달의민족 : 배달 음식을 시킬 때의 불편함 해소
굿닥 : 병원, 약국을 비교 검색
콴다 : 수학 문제를 촬영 및 검색해 인공 지능으로 풀이
카닥 : 자동차 수리 견적을 쉽고 편하게 받을 수 있음
당근마켓, 번개장터 : 중고 거래의 위험을 이웃과의 거래로 해소
마켓컬리 : 신선한 식품을 다음 날 새벽에 배송
쏘카 : 렌트카 업체에 찾아가지 않아도 편하게 차를 빌릴 수 있음
스테이즈 : 국내 체류 외국인들이 집을 구하는 어려움 해결
크몽 : 믿을 수 있는 디자인, 번역 등의 재능을 편하게 거래
에브리타임 : 대학생들의 시간표 관리 및 커뮤니티
창업 아이템 선정하는 방법
고객의 '페인 포인트'를 알았다면 그다음으로
고객의 문제를 자신이 남들보다 잘 해결할 수 있는지 찾아야 합니다.
창업 아이템 선정에 가장 중요한 것은 시장이 원하는 것, 창업자가 좋아하는 것,
창업자가 남들보다 잘하는 것의 교집합을 찾아야 합니다.
창업 아이템이 갖춰야 할 요소
창업 아이템이 의미가 있고 실제로 가치를 창출하고
수익이 발생하는 비즈니스 아이디어가 되기 위해서는 4가지 요소를 갖춰야 합니다.
명확한 고객 가치
당신의 아이템이 시장에서 성공하는 데 필요한 것은
공급자 마인드로 만든 제품이나 서비스가 아닙니다.
고객의 페인 포인트를 해소할 수 있는 가치를 제공해야만
비즈니스는 시장에서 받아들여지고 작동합니다.
적절한 규모의 시장
스타트업이 자리를 잡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규모의 시장이 필요합니다.
창업자들뿐만 아니라 많은 투자자가 최소 1조 원 이상은 되는 시장 규모를 선호합니다.
그래야만 시장 점유율이 낮더라도 어느 정도 의미 있는 매출을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충분한 혁신
기존의 제품보다 3배는 더 쉽고, 빠르고, 편하고, 저렴하게 제공할 수 있다면
그 사업은 무조건 성공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즉 혁신은 기능, 가격, 디자인, 유통 과정, 시간과 자원의 효율화 등
모든 면에서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기술의 혁신이 가장 파급 효과가 크고 성공 가능성이 높지만,
다양한 영역에서 혁신을 통해 경쟁사가 할 수 없는 차별화 요소를
만든다면 아주 좋은 아이템이 될 수 있습니다.
실행 가능성
창업 아이템이 아무리 좋아도 창업자가 그것을 실행할 역량이 되지 않는다면 무용지물입니다.
오늘은 스타트업 시작에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다음 글에서 봬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