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투자 시리즈 34] 창업자 피치의 기본
안녕하세요:)
오늘은 창업자 피치의 기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럼
이번 포스팅도 집중해주세요!
바로 가볼까요!
창업자들은 피치를 준비하기 전에
엔젤투자자들이 피치를 듣는 마음가짐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엔젤투자자는 결국 우리 편이고 우리를 비난하러 시간을 만들 사람들이 아닙니다.
창업자들의 성공을 바라지만, 초반에 매우 회의적인 태도를
취하는 것은 창업자의 사업을 좀 더 잘 이해하고
그에 대한 믿음을 갖는 데 필요한 질문을 하기 위함입니다.
엘리베이터 피치
엔젤투자자가 일반적으로 창업자로부터 첫 번째로
듣고 싶어하는 것은 엘리베이터 피치입니다.
창업자가 풀고 있는 문제에 대한 짧고 잘 조각된 설명,
그리고 실제 어떻게 문제를 풀고 있으며, 잠재적인 시장의 크기는
얼마나 큰지에 관한 것입니다.
엘리베이터 피치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서라도 이 기회를 투자자로
하여금 매우 기억에 남을 만한 것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완벽한 엘리베이터 피치를 만드는 데는 논리적이면서도
감성적인 접근, 즉 종합예술과 같은 기술이 필요합니다.
엘리베이터 피치 만드는 팁
엘리베이터 피치로 얻으려는 결과는 투자자가 흥미를
느껴 창업자에게 명함을 내밀거나 흥미를 느낄 만한
다른 투자자를 소개해주는 것입니다.
① 과유불급
엔젤투자자는 군더더기 없는 피치를 선호합니다.
스토리를 분명하게 전달해야 하며, 짧게 해야 합니다.
엘리베이터에 올라타서 내리기 전까지 걸리는 시간보다 짧아야 합니다.
결국 무조건 연습해야 합니다.
주변 사람에게 실제 피치 시간을 재달라 하고 이에 맞춰 연습을 반복해야 합니다.
② 문제와 해결책을 파악하기
고객이 해결을 위해 기꺼이 돈을 지급하려는
문제, 도전요소를 설명해야 합니다.
그리고 제품이 해당 문제나 도전요소를 해결할 수 있는
예를 적어도 한 가지를 묘사해야 합니다.
③ 추상적이기보다는 구체적이어야 합니다.
엘리베이터 피치가 피상적인 수준에 머무는데
그 이유는 일반화와 추상화를 통해 '너무 큰 아이디어'를 꺼내어 이야기하기 때문입니다.
작고 구체적인 이야기가 엔젤투자자에게 각인되기 쉽습니다.
④ 이야기에 특별함을 담아라
차별적인 이미지 메이킹이 엔젤투자자들의 주목을 끌고
실제로 움직이게 하며, 들은 이야기를 누군가에게 전하게 합니다.
창업자의 제품과 서비스에 관한 뻔하지 않은 이야기로 풀어내야 합니다.
자신감있는 태도
엘리베이터 피치를 할 때 먹이를 노리는 호랑이 처럼
자신감있게 발표해야 합니다.
창업자에게는 동기의식이 중요합니다.
투자자와 창업자는 장기적인 관계를 염두에 두어야 하는데,
그것이 지속하기 위해 창업자가 아주 오랜 기간
이 사업에 열의를 다할 것인지 알아야 합니다.
돈을 벌고 싶은 욕망도 중요하지만,
불가피한 많은 좌절에서도 살아남는 그 무엇인가로
동기부여가 지속하여야 합니다.
오늘은 창업자 피치의 기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들께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고
다음 글도 기대해 주세요 :)